그리스도의 대리자, 사도 베드로의 후계자인 교황

그리스도의 대리자, 사도 베드로의 후계자인 교황

 

 

Q : 신부님 오늘은 교황 주일인데, 교황 주일은 어떤 날 인가요?

A : 교황 주일은 베드로 사도의 후계자인 교황님께서 전 세계 교회를 잘 이끌어 나가실 수 있도록 주님의 도움을 간청하는 날 입니다. 그리고 교회와 교황에 대한 신자들의 순명과 일치를 다짐하는 날 이기도 합니다.

 

Q : 아, 그렇군요. 그런데 교황님을 위해서 기도해야 한다고들 말하는데 아무런 흠도 없다고 느껴질 만큼 너무나도 훌륭하신 분이신지라 그분이 우리를 위해서 기도해 주시는게 맞지 않을까요?

A : 네, 맞아요. 교황님은 전 세계 모든 사람에게 모범이 되고 존경받으실 만큼 겸손한 모습을 보여주고 계십니다. 그리고 우리를 위해서도 당연히 기도해 주고 계십니다. 하지만 그런 교황님 역시도 우리와 다르지 않은 한 인간이기에 기도는 당연히 필요합니다. 특히 교황으로서 짊어지셔야 할 십자가는 너무나도 크고 힘든 것이기 때문에 교황님이 교회의 참 목자로서 우리를 예수님께 바르게 인도해 주실 수 있도록 우리는 마음을 모아서 교황님을 위해서 기도해야 합니다.

 

Q : 잘 알겠습니다. 정말로 쉬운 자리는 아닐 거라는 생각이 들긴해요. 지금부터라도 교황님을 위해서 열심히 기도하겠습니다. 그런데 신부님, 교황님은 어떻게 선출되시는 건가요?

A : 교황님을 선출하는 회의를 콘클라베라고 하는데요, 전임 교황님이 선종하시거나 사임하시게 되면 교황 선출권을 가진 80살 미만의 추기경님들이 시스티나 성당에 모입니다. 그리고 선거인 전체의 2/3 이상 득표한 사람이 나올 때 까지 투표를 계속합니다. 당선자가 나오면 시스티나 성당 굴뚝에 흰색 연기를 피워 교황님이 선출되었음을 알립니다.

 

Q : 아, 그렇군요. 신부님, 그러면 하나만 더 질문할게요. 매일미사 책을 보다 보면 항상 첫 장에 교황님의 기도 지향이라는 게 있던데 이건 뭔가요?

A : 마태오 복음 18장 19절~20절에 보면 “너희 가운데 두 사람이 이 땅에서 마음을 모아 무엇이든 청하면,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께서 이루어 주실 것이다. 두 사람이나 세 사람이라도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나도 함께 있기 때문이다”라는 예수님의 말씀이 있습니다. 이와 같은 이유로 교황님은 전 세계 신자들에게 매월 하나의 지향을 두고 마음을 모아 자신과 함께 기도해달라고 부탁하십니다. 따라서 교황님을 위해서 기도하는 사람이라면, 교황님과 함께 같은 지향으로 기도하고 이를 실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.

 

출처: 서울주보(2020년 6월 28일 연중 제13주일 4면, 교리톡톡 신앙쑥쑥, 사목국 기획연구팀)